본문 바로가기

일기장/개발자 일기

2023년 1분기 개발자 회고록

728x90

어느덧 2023년도 1분기가 다 갔네요 살짝 지각한 회고록 시작합니다

1. 회사🏢

Delphi를 C++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프로젝트는 거의 마무리되었다.  
이 프로젝트가 당장 필요로 하는 고객사가 있거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이 아니고 아무래도 이제 막 개발되어 기존 시스템보다 안정성이 낮기에 아직 실제 배포되진 않았다.
과거 임원측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기도 하고 고객 시장이 상황이 안 좋았기에 프로젝트를 좀 빨리 마무리 한 감이 없지 않았다 나중에 실 배포 시에는 추가로 유지보수 공수가 제법 들어가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

드디어 새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. 회사에서는 먼저 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는지 개발자들에게 물어봤었는데 다들 기획자도 아니고 사업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새 플젝에 대한 아이디가 있을 리가 전무했다
그래서 사내에 다른파트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+확장하여 소프트웨어 패키지화까지 고려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

처음엔 현재 사용자의 작은 니즈에 너무 큰 확장성을 고려하다 보니 한도 끝도 없이 정해야 할 것 처리해야 할 상황이 추가되었고 특정 상황에선 서로 충돌되는 조건들도 생겨나기 시작했다 
플젝 일정은 바로 스타트 되었는데 설계는커녕 요구조건 성립조차 안되고 있고 요구조건이 뭔지부터 고민해야 하다 보니 이대로 가면 마감 일정은 절대 못 맞추고 마감일정까지 코드 한 줄도 못 짜고 설계중일 수 있겠다고 판단되었다
결국 우리는 확장성을 최소한으로만 열어놓고 현재 요청된 작은 요구사항에 집중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였다
그리고 추가 확장플젝이 시작되면 그때 다시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현재 플젝은 모듈화 된 코드 재사용 방식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그래서 현재는 제법 진행 중에 있고 6월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

 

2. 개발자👨‍💻

2-1) 그룹스터디

없음

2-2) 개인 스터디

- 개인적으로 PC에서 매크로를 만들었을 때 완료시점을 핸드폰으로 받고 싶었다 (보통 집 PC에서 돌려놓고 출근하거나 딴 걸 하니까) 그래서 푸시 알림을 찾아보니 firebase에 google cloud message 기능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에 전달이 가능했다
트래픽도 일정량 이하는 무료이며 개인적으로 가끔쓰는거라 그 양을 넘길일도 절대 없기에 이 방법을 택했다
처음엔 C++연동방법이랑 API만 보였었고 잘안되서 헤매고 있었는데(정보들이 갱신 안된 블로그 정보들이 너무 많았다 + 심지어 공식페이지조차) 공식 페이지 안쪽으로 들어가서 관련된 key파일이나 이런 걸 받다 보니 python으로 간단히 구현하는 예제들이 있었다.. 매크로도 주로 python으로 구현하기에 간단히 연동 완료 했고 데모앱은 아무것도 없는 화면에 firebase만 연동해서 푸시 알림을 받게 하였다
- 전문가를 위한 c++책 아직 읽는중... 이제 절반 본 거 같은데 출퇴근시간에만 보니까 거의 제자리.. 책은 참 좋은 거 같다
- 1월 중순부터 정보처리 기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필기 합격했고 실기 공부 중.. 너무 힘들다 흑흑

2023.02.18 - [일기장/개발자 일기] - 2023 정보처리기사 필기 실무자 후기

 

2023 정보처리기사 필기 실무자 후기

정보처리기사 필기 오늘 치고 왔습니다 (2월 18일) 다른 분들 참고하시라고 정보 남깁니다 0. 들어가기 앞서 - 저는 약 7년 전 정보처리기사를 도전했었고 필기를 한번 떨어지고 다시 도전해서 붙

singo112ok.tistory.com

 

2-3) 블로그

정보처리기사 준비 이후로 더 뜸하게 되었다 한 달에 한번 올린 거 같은데..
일단 C++관련해서 쓸만한 내용들 간략 메모해 둔 것은 있으니 시험 끝나면 열심히 올리는 거로..

방문자 수는 지난 분기랑 거의 비슷한데 3월에 ChatGPT 번역기능 관련해서 포스팅했던 게 한번 터져서 순간 방문수가 확 올랐다... 웃긴 게 그 글이 좋아서 뜬 게 아니라 작성하고 며칠 뒤에 ChatGPT 서버 오류가 있어서 당시 검색도 많았고 검색한 김에 키워드 때문에 이 글이 노출되니 호기심에 유입된 사람도 많았단 거..ㅎㅎ 

 

3. 운동

결혼하고 10킬로가 쪘다... 급하게 다이어트 2 달해서 다시 7킬로를 뺐고 현재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
중량이 기존 1RM에 가까워졌었는데 살 빠지면서 다시 뚝떨어졌다.. ㅎㅎ 횟수 늘리고 중량 낮추는 중
그리고 조만간 또 빼야 할 듯..ㅠ 와이프가 맛있는 거 자주 해주니 안 찔 수가 없다

 

4. 마치며

새로운 플젝을 들어가면서 C++로 된 클라이언트 쪽은 내가 메인으로 진행하였다
메인으로 진행하니 회사도 조금 재미도 있고 시간도 잘 가며 배운 거도 더 많은 거 같았다
물론 코드는 더 형편없을지도 ㅎㅎ
다음플젝 때 모듈 재사용하면서 리펙토리 하다 보면 더 나아질 것 같다
이번 분기에 정보처리기사 꼭 합격하고 다른 공부 시작하고 싶다..ㅠ
옛날에 쉬울 때 딸걸.. 학생 때 딸걸... 
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