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운동하는 개발자/Windows

복붙을 많이 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클립보드 히스토리 (고급 클립보드)

728x90

개발자로 살면서 복사 붙여 넣기를 해야 하는 일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

이때 복사해야 할 문장이 여기저기 있는경우 하나 복사해서 붙여놓고 하나 복사해서 붙여놓고
과거 복사했던 내용이 다시 필요하면 또 돌아가서 복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

찾아보니 윈10부터 지원되는 고급 클립보드 기능이 있었습니다.

사용법은 별도의 설치 없이 윈도우키+v를 누르고 팝업에서 버튼을 눌러 활성화를 시켜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.

이를 어떻게 활용하냐면


떠나는 길에 네가 내게 말했지 너는 바라는 게 너무나 많아 잠깐이라도 널 안 바라보면 머리에 불이 나버린다니까 나는 흐르려는 눈물을 참고 하려던 얘길 어렵게 누르고 그래, 미안해라는 한 마디로 너랑 나눈 날들 마무리했었지 달디달고, 달디달고, 달디단, 밤양갱, 밤양갱 내가 먹고 싶었던 건, 달디단, 밤양갱, 밤양갱이야
가사:  비비 - 밤양갱

위 글에서 2절의 가사를 쓰기위해서 "떠나는 길에 네가 내게 말했지" 라는 문장과 "밤양갱"이라는 단어를 복사해서 써야 한다면 둘 다 각각 복사합니다.

 

이와 같이 클립보드에 히스토리가 생기고

그냥 Ctrl+V 를하면 마지막에 복사한 내용이 붙여 넣어진다.

과거 복사한 내용을 쓰고 싶을 땐 윈도우+V를 누르고 키보드 위아래로 이동해서 앤터 혹은 클릭으로 붙여 넣기를 하면 됩니다.
그리고 이렇게 한번 선택된 내용은 그냥 Ctrl+V를 누르면 그 내용으로 나오게 됩니다

시나리오로 다시 설명하자면

1. "떠나는 길" 복사
2. "밤양갱" 복사
3. 붙여넣기 -> "밤양갱" 나옴
4. 윈도우+V로 "떠나는 길" 선택 -> "떠나는 길"나옴
5. 붙여 넣기 -> "떠나는 길" 나옴
6. 밤양갱이 다시 필요하다면 윈도우+V로

*추가 :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가능

위에서 스샷찍었던 이미지가 클립보드에 남아있음

 

개발자들은 함수나 변수 명을 자주 복사해야 하고 딱 붙어있는 경우가 잘 없기에 윈10에서 최고의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.


 

728x90